로그인   |   회원가입

제목 유방축소술의 방법
작성자 이룸성형외과 작성일 2013-09-24







[최규진 원장의 성형컬럼] 유방축소술의 방법
 
 
 


가슴축소수술의 방법에는 절개 방법에 따라 크게 다음과 같은 세가지 방법이 있고
이 세가지 방법에서 변형, 응용된 방법까지 고려하면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수술방법이 있습니다.
유륜의 혈행을 유지하는 피한이란 것을 어느 방향에서 오는 것을 이용하는 지에 따라서도 다양한 종류로 나뉘게 되어
가슴축소술 방법이란 가슴확대술 보다도 훨씬 더 복잡하고 다양한 수술 방법이 존재하게 되고
각각의 장단점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절개 방법에 따른 분류
1) 유륜절개만을 이용하는 방법(Periareolar breasr reduction)
2) 유륜절개와 수직절개를 이용하는 방법(Circumvertical breast reduction)
3) "ㅗ"자형 절개를 이용하는 방법(Wise pattern breast reduction)
 
2. 피판의 방향에 따른 분류
1) 상방 피판법(superior pedicle method)
2) 하방 피판법(inferior pedicle method)
3) 내측 피판법(medial pedicle method)
4) 양경 피판법(bipedicle method)
 
위의 분류도 사실상 대략적인 것으로서 더 상세히 나누기에는 너무 전문적이고 어려워 대략적인 설명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슴축소술을 상담받으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고 염려하는 것이 바로 흉터입니다.
많이 줄이길 원하시는 동시에 흉터도 적게 남길 원하십니다.
크기를 많이 줄여야 할수록 가슴을 많이 끌어 올려야 할수록 흉터가 더 길게 남게 됩니다.
여기에는 개인의 차가 있어 흉터가 좀 더 길어져도 많이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택하는 분도 계시고
줄이되 흉터가 가장 적게 남는 것을 택하는 분도 계십니다.
흉터도 최소화 하면서 크기도 많이 줄일 수 있는 방법이 가장 좋겠지요.
많은 수술 방법이 존재하게 된 것입니다.
수술방법은 가슴의 크기와 처진 정도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내분비병, 임신, 갱년기, 비만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고 조직검사 결과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유전적인 성향도 있어 가족 중에 큰 가슴을 가진 분들이 여려명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청소년기 초부터 급격하게 가슴이 발달하는 경우가 흔하므로 이시기를 지나 성장이 다 끝난 다음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을 줄이고 싶으신 많은 분들이 선뜻 결정을 못하는 이유가 흉터가 크게 남을까봐입니다.
하지만 막상 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흉터에 대한 스트레스보다는 작아진 가슴에서 받는 만족감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로 고민하는 경우는 별로 보지 못합니다.
절개선을 무조건 적게 넣어서 수술을 한다고 좋은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절개선이 적은 만큼 모양을 만드는데는 더 한계가 있으며 줄일 수 있는 양도 제한적이게 됩니다.
하지만 절개선이 많이 필요 없는 경우를 굳이 긴 절개선이 필요한 방법으로 할 필요도 없겠지요.
많은 양을 줄여야 하는데 적은 절개선으로만 수술을 한다면 그만큼 그 절개선이 많아야 하는 스트레스는 커지게 되고
그 절개선은 흉터의 정도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절개선이 다소 길어지더라도 절개선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적다면 그 절개선은 예쁘게 아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흉터에 대한 문제는 얼마나 줄여야하고 얼마나 당겨 올려야 하는지에 따라 합리적으로 결정하여야
흉터가 잘 아물고 예쁘게 남게 됩니다.
많이 줄이는데 작은 절개만으로 애써 수술하려 한다면 절개선은 짧더라도 그 절개선은 보기 싫은 흉터로 남을 수도 있고
수술 후 가슴의 모양이 자연스러워 지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또 흉터를 관리하고 예쁘게 아물 수 있게 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나와 있기 때문에 과거보다는
훨씬 더 흉터에 대해 덜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얼마나 줄어들 수 있는지도 역시 큰 관심거리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어떤 분은 큰 가슴이 지긋지긋하니 최대한 줄여달라고 하시기도 하고 아예 잘라내도 좋다고 까지 말슴하시기도 합니다.
한편 어떤 분들은 그래도 가슴 크다는 말이 싫지는 않고  여성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이는데 볼륨감있는 가슴이 필요하므로
너무 줄이지는 말아달라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런 개인적인 바람도 고려해야 하고 체형에 따라서도 어울리는 볼륨감을 예상하고 디자인해야 합니다.
가슴 축소술에 있어 가장 고민하고 주의해야할 것이 바로 유륜으로의 혈행을 잘 유지하는 문제입니다.
이 유륜으로의 혈행이 피한이라는 형태로 유지되는데 이 피판의 양과 두께를 어떤 크기로 디자인하여
남기면서 수술하느냐에 따라서 가슴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많이 잘라낼수록 피판의 크기도 작아지고 그러면 그 피판을 통해 흘러가는 혈행이 안좋아져
유륜의 괴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방흡입 수술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얼마만큼을 없애느냐 만큼 중요한 것이 얼마만큼 남기느냐의 문제입니다.
잘 남기지 않으면 잘 없앤것이 소용없을 정도로 결과가 좋지 않게 됩니다.
적당한 곳에 적당한 조직이 잘 남아 있어야 모양도 좋고 부작용이 줄어듭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름답다고 하는 가슴의 크기는 대략 B나 C컵 정도 입니다.
가슴 확대를 하시는 분들이 희망하는 사이즈가 대부분 full B나 C컵 정도입니다.
가슴 축소술을 하시는 분들의 목표가 대략 이정도입니다.
G컵, H컵 정도 되시는 분들도 대부분 이정도의 크기로 가슴을 줄이게 됩니다.
가슴 확대술에서도 그렇지만 축소술에 있어서도 브래지어의 컵사이즈가 수술의 절대적인 판단 기준은 아닙니다.
적절한 촉감과 자연스러운 모양, 보형물의 만져짐 등의 부작용의 최소화를 고려하여 가슴 확대수술을 하듯이
축소술에서도 자연스러운 모양과 안전한 유륜의 혈행 유지를 우선 고려하여 수술을 하고 그에 따라 크기도 달라지게 됩니다.
 
 
가슴축소를 생각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가슴 축소술을 굉장히 큰 수술이고 많이 아플 것이고
회복이 오래 걸리고 위험할 것이라는 두려운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다.
네, 물론 큰 수술이고 조심해야 할것이 많은 수술입니다.
수술 방법에 따라서는 오랜 시간이 지나야 모양이 자연스러워지는 수술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가 수술해 드리는 분들의 경과는 수술 당일날 퇴원이 가능하십니다.
간혹 수술이 오래 걸려 회복하는데 시간이 필요하고 그러다 보면 밤이 늦어 그냥 병원에서 주무셔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당일 퇴원에 별 무리가 없습니다.
수술 다음날 바로 스포츠 브래지어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피주머니를 사용하는 경우는 대략 3일 전후로 유지하다가 제거하게 되고 피주머니를 제거하는 동시에 샤워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피주머니를 설상 사용한다하더라도 크고 무거운 가슴이 없어지고 작고 가벼운 가슴으로 변해있는 것만으로도
훨씬 몸이 가벼워져 그 작은 피주머니에 대해선 별다른 불편함을 얘기하시지 않습니다.
수술 10일 전후로 실밥을 제거하고 steri-strip이라는 테잎으로 약 2주간 상처를 관리합니다.
이 정도면 치료는 더 이상 할 것이 없습니다.
정리하여 말씀드리면 수술 후 3일 정도에 샤워가 가능하고 10일 쯤에는 실밥을 제거하게 되며 2주 쯤부터 가벼운 운동을 하실 수 있고
1개월 째에는 수영장을 가셔도 좋을 정도로 회복이 됩니다.
 
 
가슴이 큰 분들의 가슴의 무게를 버티기 위해 목주변의 승모근이란 것이 발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목이 두껍고 옷을 입어도 어깨선이 어색하게 되지요.
또 무거운 가슴 때문에 오랜시간 목과 허리에 부담이 가서 척추질환을 앓고 계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큰 가슴이 매일 맞닿아 있어서 가슴골과 밑주름에는 습진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큰 가슴을 창피하게 생각해서 늘 어깨를 움츠리고 구부정한 자세를 갖게 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옷도 늘 헐렁한 것을 입을 수 밖에 없지요.
가슴 축소수술 후에는 이 모든 것이 변하게 됩니다.
기억에 남는 환자분은 수술 직후 회복실 침대에 누워서 작아진 가슴을 만져보시면서 우시던 젊은 여자본이 계셨습니다.
이런 크기의 가슴을 가져 본적이 없어 너무 신기하고 감격스럽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첫 드레싱을 하고 스포츠 브래지어를 난생처음으로 입어보면서 기뻐하던 모습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단 한번도 가보지 못했던 워터파크에 갔다 왔다며 좋아하시는 얘기를 듣고 저도 의사로서 행복했습니다.
중년 여성분은 수술 후 골프를 칠 때 이제 몸이 가볍고 가슴이 방해를 주지 않아 너무 좋다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가슴골의 만성적인 습진이 나은 모습도 보았구요.
잘 맞는 예쁜 디자인의 옷을 입고 다니시고 처음으로 해보는 타이트한 스포츠 브래지어도 해보는 경험도 하게 되셨습니다.
움추렸던 어깨는 당당하게 펼 수 있으며 두꺼운 목 근육도 얇아지게 됩니다.
가슴 크기 하나로 참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게 이해가 가면서 또 신기하기도 합니다.
전체 19 게시물
많고 많은 가슴성형 수술의 사연들
활짝 웃지 못하는 병을 앓는 사람들
성형외과를 찾는 남자들
1 2
파트너